EDITION
스몰브랜드 프로그램
브랜드를 만들고, 운영하는 일은 어렵습니다. 특히, 모든 것이 처음이라 낯설고 서툰 스몰 브랜드에게는 더욱더 어려운 일입니다. 수많은 시행착오와 끊임없는 유혹을 감내해야 하며, 그럼에도 올바른 방향을 찾을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언제나 시간과 예산에 쫓기는 건 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었습니다. 지난 6년간 프로젝트룸이 경험한 수많은 프로젝트 중에서, 꼭 필요한 내용만 압축해서 모아놨습니다. 우리 함께 흔들리지 않는 브랜드를 위한 여정을 떠나봅시다.
프로그램 소개
프로그램의 취지와 특성상 동시에 많은 곳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와 결이 맞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도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브랜드를 찾는데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쏟습니다. 또한 프로그램의 몰입도와 결과물의 완성도를 위해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브랜드를 운영하는 데 꼭 필요한 모든 핵심을 빠짐없이 다룹니다. 처음 방향을 잡는 일부터, 말투와 디자인을 정리하고, 마케팅 전략과 운영 방식까지 실제로 브랜드가 움직이기 위해 필요한 내용만 선별해 브랜드에 맞게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일반적인 브랜딩(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로젝트는 약 3개월에서 6개월 가량 소요되는 장기 프로젝트입니다. 기간이 긴 만큼, 예산도 많이 필요하고(1,000~3,000만원 이상), 투입되는 인력도 많아집니다. 하지만, 이는 언제나 시간과 예산에 쫓기는 스몰 브랜드에게는 부담스러운 방식입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룸은 스몰 브랜드에 꼭 필요한 내용만 집약해서 기간을 줄이는 대신, 예산 부담은 낮추었습니다.
우리는 대체 불가능한 스몰 브랜드의 핵심 가치가 '작은 시장 규모와 희소성'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몰 브랜드는 의도적으로 시장 규모를 축소하고, 희소성의 축을 극단적으로 높이며, 모두를 위해서가 아닌 '브랜드의 철학과 메시지 그리고 문화에 공감하는 소수'를 위해 존재해야 한다고 믿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브랜딩의 방향성이 거대한 시장을 바라보는 것이 아닌, 개인의 내밀한 곳으로 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브랜드의 오너는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돌아보기'와 '욕망 탐색', 그리고 '브랜드와 나, 브랜드와 고객, 나와 고객 사이의 관계성 구축' 등 깊고 내밀한 인터뷰를 거듭하며 '내가 진정으로 만들고, 또 운영하고 싶은 브랜드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봅니다.
모든 대표들은 다 외롭지만, 특히 스몰 브랜드의 대표는 더욱더 외롭습니다. 모든 것이 처음이고 서툴기 마련이지만, 주변에 간단한 조언 구할 곳도 마땅치가 않습니다. 프로젝트룸은 갑과 을의 관계를 넘어서 파트너, 동료, 친구처럼 지낼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때로는 의논할 수 있는 멘토가, 때로는 푸념을 늘어놓을 수 있는 친구가, 때로는 위로받을 수 있는 다정한 이웃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주차별 프로그램
브랜드와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만의 고유한 입지를 찾아가는 시간입니다. 경쟁보다는 분별, 차별보다는 방향에 집중하며, 지금 우리가 어디에 서 있어야 할지 함께 정리합니다.
브랜드의 중심축을 설정하고, 이를 어떻게 표현할지 구체화합니다. 브랜드의 존재 이유, 핵심 가치, 태도, 표현 방식을 정의하고, 톤앤매너와 언어, 스토리 등 브랜드 표현의 기준을 정리합니다.
브랜드의 시각 언어를 구체화합니다. 로고, 컬러, 타이포그래피 등 핵심 디자인 요소들을 정리하고, 다양한 매체에 적용 가능한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주요 프로젝트
[2024] Brand Identity
[2024] Brand Identity
[2023] Brand Identity
[2023] Brand Identity
[2023] Brand Identity
자주 묻는 질문
확인 후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이메일로 회신드립니다.(모든 프로젝트에 회신을 드리지는 못 합니다.) 기본적인 검토 이후 진행이 가능한 경우에만 회신드리고 있으며, 먼저 가벼운 커피챗을 진행합니다.
- 프로젝트룸이 제안하고, 함께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 브랜드를 명확하게 이해하게 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구체적 사용 방법과 관리 지침이 담긴 브랜드 가이드라인을 받습니다.- 개발된 그래픽 자산(로고, 브랜드 전용 서체/컬러 시스템 등)에 대해 정리된 자료를 받습니다.- 완성된 어플리케이션(명함, 패키지 등)에 대한 브랜드 자산을 전달 받습니다.- 언제든 함께 논의하고, 대화 나눌 수 있는 파트너이자 동료를 얻습니다.
- 브랜드 가이드라인은 브랜드의 존재 이유와 목표, 어떤 방식으로 일하고 소통하는지, 대내외적으로 어떤 목소리를 내고 어떻게 표현해야 하는지를 총체적으로 다룬 문서입니다. 이 가이드라인에는 일반적으로 브랜드 미션, 비전, 핵심 가치, 슬로건 등의 가치 체계와 로고, 글꼴, 컬러, 적용 디자인 등이 담깁니다.
- 네, 이 프로그램은 단순히 브랜드를 ‘꾸미는’ 작업보다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고, 그 답을 찾아가며, 브랜드의 뿌리를 다지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아직 방향이 명확하지 않은 브랜드, 혹은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고 싶은 브랜드에게 더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프로그램 신청
모든 신청은 검토 후 영업일 기준 3일 이내에 회신드리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검토 이후 진행이 가능할 경우, 부담없이 커피 한잔하면서 가볍게 이야기 나눠보는 자리를 가집니다. (단, 한 단어 또는 한 문장 형식의 성의 없는 문의에는 회신드리지 않습니다.) 작업자와 의뢰인은 갑과 을의 관계가 아니며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동등한 관계입니다. 우리는 좋은 결과물이 채찍과 고통 속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상호 간의 존중과 인격적 성숙함, 그리고 다정한 언어에서 나온다고 믿습니다. 언제나 치열하고 차가운 이 비즈니스 씬(Scene)에서, 다정하고 따뜻한 에너지를 나눌 수 있는 좋은 의뢰인 분들과 함께라면 더할 나위 없겠습니다.
ESSAY